사회 개혁을 주장하여 사회의 변화를 갈망했던 민중의 호응을 얻었다. 동학은 사람은 본래 하늘의 성품을 가졌으므로 사람이 곧 하늘이요, 하늘이 곧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하늘처럼 존귀하므로 사람 대하기를 하늘을 섬기는 것처럼 경건하고 겸손하게 해야
사상과 변혁의 기도’ 등 사람을 하늘같이 섬기고 평등한 삶을 이룩하려는 人乃天 사상을 담고 있다.
의 영향으로 형성되었으며, ≪독립신문 한국 최초의 민간 신문으로 서재필이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급받아 1896년 4월 7일에 창간했다. 19세기 말 한국사회의 발전과 민중의 계몽을 위하여 지대한 역할
최제우에 의해서 창도된 근대적 자각사상으로서, 한국사에서 민중의 자각화, 인간화를 위한 개화운동인 동시에 그 자체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서의 성격도 지녔다. 동학의 사상적 근거가 되는 인내천사상, 개벽사상, 보국안민사상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그 영역을 확대시키게 하는 모체가 되고 있다고
사회복지의 역사는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1945년 집권한 노동당 정부는 베버리지의 국민보험계획을 법제화하였고, 1948년에는 무상의 국가보건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이하 NHS) 계획이 입법화되자, 영국의 복지제도는 완성되었다. 이로써 영국은 세계 최초의 근대적 복지국가로 등
근대화 조약이자 불평등 조약인 강화도조약을 맺게 된다. 강화도조약 직후 정부의 개화정책으로 정치의 시야가 넓어지고 국방체제가 개선되고 있었으나 당시 정권을 장악한 민비 세력의 부패한 모습은 백성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쌀을 비롯한 곡물이 개항장을 통해 일본으로
근대적인 종교로 발전, 승화된 계기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에 의해 창교된 동학(東學)에 의해 이루어졌다. 동학이 태동되던 당시에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천주교의 명칭이 서학(西學)이었다. 수운은 이 서학에 대항하며 그것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신의 새로운 종교를 동학(東
근대적 모순과 부패의 척결, 근대적 사회개혁 요구
사회적 : 평등사회
경제적 : 직접 생산자들의 자립, 발전 … … 많은 민족 운동의 조직적,
정치적 : 왕정체제의 개선 이념적 뿌리
1.4 동학사상
1.4.1 동학
1860, 최제우 창도
배경 : 세도정치, 과거제도 문란, 제국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여러 가지 모순을 과감히 개혁, 변혁시켜 지상의 복락과 인류 평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민족관을 내세워 민중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2.동학의 기본 사상
(1)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
동학의 수운 최제우는 사람이 곧 하느님 이라는 「인내천」사상을 주장하
임오군란, 갑신정변, 을미사변, 아관파천 등 여러 사건들의 계기가 되었으며 독립협회가 결성되고 고종의 황제즉위 및 대한제국의 성립 등 혼란과 격변이 연속되었다. 이처럼 19세기 후반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체제 전반의 변화와 그 전개로 인해 큰 혼란기를 거치게 되는 격동의 시기였다.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은 근대적 민족종교로 유·불·선은 물론 민간신앙과 천주교를 포용한 당시 사회사상의 합성체였다. 동학의 교리에는 개벽과 평등의 반봉건사상과 서학에 반대하고 척왜양을 주장하는 반외세사상이 내포되어 있었다. 때문에 동학은 위정자들로부터 사교로 금압되었고 교조 최제